학생자치단체 운영규정
제정 : 1987. 3. 1
개정 : 2024. 2. 29
제1장 학생자치단체 운영
[제목개정 2011.9.26.]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1조(목적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이 규정은 단국대학교(이하 "우리 대학교"라 한다) 학생생활 규정 제9조에서 정한 학생자치단체(이하 "단체"라 한다)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 <개정 2011.9.26.>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2조(단체의 조직과 임원 구성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단체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임원을 구성한다. <개정 2011.9.26.>
1. 총학생회는 회장, 부회장 및 6개부로 구성하며, 각 부에는 부장 1명과 차장 1명을 둔다.
2. 대학(학부) 학생회는 회장, 부회장 및 4개부로 구성하며, 각 부에는 부장 1명과 차장 1명을 둔다.
3. 총대의원회는 학과 및 전공별 학년대표로 구성하며, 집행부는 의장, 부의장 및 4개부로 구성하고, 각 부에는 부장 1명과 차장 1명을 둔다. 그리고 각 대학(학부)에는 상임위원장 1명을 둔다.
4. 졸업준비위원회는 위원장 및 2개부로 구성하며, 각 부에는 부장 1명과 차장 1명을 둔다.
5. 동아리연합회는 회장, 부회장 및 4개부로 구성하며, 각 부에는 부장 1명과 차장 1명을 둔다.
6. <삭제 2011.9.26.>
[제목개정 2011.9.26.]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3조(단체장의 자격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단체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갖춘 학생이어야 하며, 재임 중 결격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. <개정 2011.9.26.>
1. 우리 대학교에서 4학기 이상(편입생은 2학기 이상) 등록을 마친 학생 <개정 2024. 2. 29.>
2. 학업성적이 평균평점 2.5 이상인 학생 <개정 2024. 2. 29.>
3. 재학 중 학칙에 따라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를 받지 아니한 학생
4. 벌금형 이상의 형벌을 받은 사실이 없는 학생
[제목개정 2011.9.26.]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4조(임원선출 및 임기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단체의 장은 소속 구성원의 투표로 선출하되, 소속캠퍼스 학생처장의 승인을 받은 유효투표율에 따라 학생자치단체 선거시행세칙에 근거하여 시행한다. <개정 2011.9.26., 2024. 2. 29.>
선출된 단체의 장은 임원을 구성하여 그 명단을 임기 시작 1개월 전까지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에게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. 다만, 부득이한 사유로 각 단체장을 선출하지 못한 경우에는 학교와 협의하여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할 수 있다. <개정 2011.9.26., 2013.4.2. 2015.4.1.>
임원의 임기는 1년을 원칙으로 한다. <개정 2011.9.26.>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5조(특전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단체의 운영을 위하여 봉사하는 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. 다만 장학금 지급 대상 및 범위 등은 장학금 지급규정에 따른다. <개정 2011.9.26.>
[제목개정 2011.9.26.]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6조(단체활동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등록된 단체는 학교행사 또는 학생회에서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.
행사를 개최하고자 할 경우에는 행사허가원을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, 2013.4.2., 2015.4.1.>
행사는 행사장소와 강의에 대한 지장유무를 확인하고, 그 장소를 관리하는 주무부서의 사용승인을 받은 후 개최할 수 있다. <개정 2011.9.26.>
부득이한 사정으로 교내에서 유숙하고자 할 경우에는 미리 정해진 절차에 따라 승인을 받아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>
<삭제 2011.9.26.>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7조(행사허가원 제출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대학 및 학부(학과) 단위 행사인 경우 다음 각 호의 절차에 따라 행사허가원을 제출하여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, 2012.3.23., 2013.4.2.>
1. 학생대표가 행사허가원을 소속 교학행정팀에 제출하여야 한다.
2. 소속 교학행정팀에 제출된 행사허가원은 학생처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를 거쳐 총무인사처장 또는 총무처장이 승인한다. <개정 2015.4.1.>
학생자치단체 단위의 행사(집회활동 포함)인 경우에는 그 단체의 대표자가 행사허가원을 학생과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>
[제목개정 2011.9.26.]
제2장 동아리 등록 및 운영
제8조(설립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건전한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진리탐구와 사회봉사 및 친목도모를 위하여 동아리를 설립할 수 있다.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9조(등록요건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정규 중앙동아리로 등록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>
1. 동아리의 설립목적과 이념에 찬성하는 정규회원이 30명 이상이어야 한다.
2. 설립목적 및 활동범위는 원칙적으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여야 한다.
3. 설립목적이 다른 동아리와 중복됨이 없이 고유한 특성을 지녀야 한다.
4. 지도교수를 선정하여야 한다.
5. 그 밖의 이에 준하는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.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10조(구비서류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동아리로서 신규 및 재등록을 신청하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동아리연합회의 승인 후 매년 지정된 기간 내에 반드시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, 2013.4.2., 2015.4.1.>
1. 동아리 등록신청서(소정양식)
2. 직전 학년도 활동실적서 및 해당 연도 활동계획서(소정양식)
3. 동아리회원 명단(소정양식)
4. 동아리 규약 또는 회칙 1부
[제목개정 2011.9.26.]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11조(승인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전조에 규정된 구비서류를 신청한 동아리는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 <개정 2005.10.6., 2011.9.26., 2013.4.2., 2015.4.1.>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12조(지도교수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지도교수는 우리 대학교 교원으로 한다. <개정 2011.9.26.>
지도교수는 소속 동아리 행사에 반드시 참석하여야 하며, 그 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을 지도하여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>
지도교수가 해외연수 및 출장 등으로 인하여 다른 교수에게 일정기간 대리업무를 위임하고자 할 경우에는 미리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에게 위임교수를 추천하여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, 2013.4.2., 2015.4.1.>
지도교수가 사임하였을 경우에는 사표수리 일자로부터 15일 이내에 후임 지도교수의 승낙서를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, 2013.4.2., 2015.4.1.>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13조(재정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동아리 운영상의 재정은 회원의 자체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. 다만, 외부로부터 재정적 보조를 받고자 할 때에는 미리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에게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, 2013.4.2., 2015.4.1.>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14조(등록취소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등록된 동아리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될 경우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은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. <개정 2005.10.6., 2011.9.26., 2013.4.2. 2015.4.1.>
1. 교내외 질서를 문란하게 하였을 경우
2. 각종 행사 및 집회를 지도교수와 학교의 허가 없이 실시했을 경우
3. 한 학기 동안 행사 실적이 전혀 없거나 극히 부진할 경우
4. 지도교수가 교체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후임 지도교수가 선정되지 않을 경우
5. 활동 및 성격이 유사한 동아리를 학생지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통폐합할 경우
6. 회원 수 부족으로 인하여 활동이 현저히 미진할 경우
[제목개정 2011.9.26.]
조문단위 연혁보기(새창열림) 제15조(행사허가원 제출)   조항 인쇄(새창열림)
동아리 대표는 행사내용에 대하여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 <제목개정 2011.9.26.>
교내활동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행사 3일 전까지 행사허가원을 제출하여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 <개정 2011.9.26., 2013.4.2., 2015.4.1.>
타 대학교와 연합행사인 경우에는 7일 전까지 행사허가원을 제출하여 학생처장 또는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 <개정 2005.10.6., 2011.9.26., 2013.4.2., 2015.4.1.>
[제목개정 2011.9.26.]
부칙(1987.3.1.)
이 규정은 1987. 3. 1. 부터 시행한다.
부칙(1991.3.1.)
이 규정은 1991. 3. 1. 부터 시행한다.
부칙(1997.7.1.)
이 규정은 1997. 9. 1. 부터 시행한다.
부칙(1998.2.11.)
이 규정은 1998. 2. 11. 부터 시행한다.
부칙(1998.5.25.)
이 규정은 1998. 5. 25. 부터 시행한다.
부칙(2000.10.13.)
이 규정은 2000. 10. 13. 부터 시행한다.
부칙(2005.10.6.)
이 규정은 2005. 10. 6. 부터 시행한다.
부칙(2011.9.26.)
이 규정은 2011. 10. 1. 부터 시행한다.
부칙(2012.3.23.)
제1조(시행일)
이 규정은 2012. 3. 23.부터 시행한다.
제2조(경과조치)
이 개정 규정 제7조제1항의 교학진로팀은 직제가 변경된 2012. 2. 1.부터 시행된 것으로 본다.
부칙(2013.4.2.)
제1조(시행일)
이 규정은 2013. 4. 1. 부터 시행한다.
제2조(경과조치)
이 규정 시행일 이전에 시행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 규정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본다.
부칙(2015.4.1.)
제1조(시행일)
이 규정은 2015. 2. 27. 부터 시행한다.
제2조(적용)
이 규정은 2015. 2. 27. 직제조정에 따라 개정된 직제 및 직위를 일괄 적용한다.
부칙(2024.2.29.)
이 규정은 2024.2.29.부터 시행 한다.